마트 주차 솔루션 전문기업 파킹클라우드㈜(대표 신상용)가 운영하는 아이파킹이 2019년 11월 기준 2104호점을 돌파했다. 이는 서비스 도입 및 오픈 현장 기준이며, 계약이 완료된 아이파킹존은 약 2430건이 넘어섰다. 아이파킹은2015년 2월 공식 1호점 출범 이후 가파른 성장세로 시장 1위를 확고히 하고 있다.
아이파킹이 타사와 가장 큰 차별점은 클라우드 기반의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결한 스마트 주차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술력이다. 주차장 단위 개별 현장으로 관리되고 있는 타사와는 달리, 국내 최초로 AI 클라우드 방식을 적용해 현장 및 네트워크, 서버, 소프트웨어, 운영 프로그램 등 인프라를 모니터링하고 실시간으로 관리가 가능하다. 독보적인 기술력과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으로 타 주차장 운영 사업이나 하드웨어 제조사 등이 운영하는 주차장이 500호점이 채 안 되는 것과는 달리 매월 100개가 넘는 계약이 이루어지고 있다.
아이파킹의 성공요인은 크게 3가지로 꼽을 수 있다. ▲자체 기술력 확보와 지속적 기술 투자 ▲주차장 사업자 이익 증대 및 비용절감 솔루션 제공 ▲ 운전자를 위한 할인 및 프로모션 등 다양한 혜택이 그 대표적인 이유이다.
파킹클라우드는 2014년부터 기업부설 연구소를 설립해, 현재 국내 최대 규모인 약 150명 내외의 연구 개발 인력을 보유하고 주차 전 영역의 인증과 기술 특허를 취득했다.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분야의 탄탄한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한 업계 최고의 전문 인력을 영입, 오랜 경험을 기반으로 노하우를 쌓아왔다. 타사의 경우, 주차장 단위로 프로그램이 운영되기 때문에 주차장 별 인식율도 차이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,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시마다 개별 현장을 일일이 방문해야 하고 추가비용 청구의 부담이 발생한다. 반면, 아이파킹은 주차장 별 개별 ID를 부여해 관리하며 수집한 데이터에 머신러닝을 접목, AI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함으로써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고도화되는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한다. 또한, 아이파킹의 차번 인식률은 약 99.98%의 정확도를 보이고 있다. 서버 LPR을 통해 일일 약 65만 대의 입출차 차량을 인식하고, 인식된 번호판을 클라우드 기반 실시간 데이터로 수집하고 학습함으로써 인식률은 지속적으로 상승한다.
아이파킹은 주차장 관리 및 운영자에게 통합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여, 모바일앱과 웹으로 입·출차 및 매출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차장 원격 관리 등 효율적인 주차장 운영이 가능하도록 한다. 국내 최대 규모의24시간 통합관제 CS센터를 통해 고객문의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으며 현장별 맞춤형 운영 컨설팅을 통해 운영비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. 또한, 주차장 빈 공간을 활용한 주차면 중개 판매, 주변 상권 제휴, 고객 유치 프로모션, 타겟 마케팅 등으로 부가 수익 창출을 지원하고 있다. 개별 현장마다 차이는 있지만 평균적으로 아이파킹 솔루션 도입하는 경우 현장 매출은 약 1.7배 상승되고, 관리비의 경우 약 55%감소하여 순이익이 약 26배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. 추후 개별 주차장의 차량 이용 패턴 분석을 통해 주차장 이용 시간, 잔여 주차 공간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차장 회전율을 높이고 효율적인 주차장 운영 및 프로모션을 통해 주차장 운영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.
운전자용 스마트 주차 앱 ‘아이파킹’은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최근 앱 다운로드 수 115만을 넘어섰다. 출차 시 자동으로 주차비가 결제되어 정체 없이 빠른 출차가 가능한 ‘파킹패스’ 와 별도의 주차권 관리가 필요 없는 모바일 주차권은 물론, 카드사 및 멤버십 포인트 결제 할인, 주차장 입구까지의 내비게이션 연동 길 안내 등 모든 것이 한 번에 가능 한 것이 가장 큰 강점이다. 특히, 운전자 대상 다양한 주차 할인 프로모션 등을 정기적으로 진행해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으며, 하드웨어 시스템과 바로 연동 된 주차정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요금 정보뿐만 아니라 실시간 주차 가능 대수 등의 실용성이 높은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. 앞으로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해서 확대 및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.
파킹클라우드 신상용 대표는 “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자체 기술력을 확보하고 운전자와 주차장주 모두를 위한 서비스에 지속적으로 투자한 결과 독보적인 기술력을 확보함으로써 시장우위를 점하게 된 것” 이라며 “추후 아이파킹 솔루션은 스스로 업그레이드되는 모델로 진화되고 있으며,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최적의 주차 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”이라고 밝혔다. 이어 “미래형 서비스와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것”이라고 덧붙였다.
https://www.newsworks.co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412319